분류없음2018.08.31 08:56

'미지근한 영혼'
지옥에조차 들지 못한다


[.. 그들이 아직 지옥의 문을 통과하기 전 어디선가 울부짖는 소리가 들렸다. 그 소리는 분노와 고통의 절규였다. 단테가 베르길리우스에게 물었다. "스승님, 제가 듣는 이 신음 소리는 무엇입니까? 누가 이렇게 고통 속에서 울부짖습니까?"

그러자 베르길리우스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이 불쌍한 영혼들은 불쌍한 방식으로 세상을 살았다.
그들은 오명도 없고 명성도 없는 미지근한 영혼들이다."

(단테 지옥 제3편 34-36행)

이들은 자신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인생의 최우선으로 삼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아무 일도 시도하지 않았다. 좋은 일을 하지도 않았고, 나쁜 일을 도모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우주 안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몰라 그저 하루하루 현상 유지를 위해 연명한 폐품들이며, 세상이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은 자들이다.

단테는 그들을 지옥에조차 들어가지 못하는 "미지근한 영혼"으로 묘사했다. 그들은 극심한 고통을 당하면서도 죽지도 못한다. 그들은 지상에서 '살아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단테를 그들의 행위를 이탈리아어로 '윌타(vilta)'라고 명명했다. 윌타는 축자적으로 '소심함'을 뜻한다. 그들은 너무 소심하고 겁이 많아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 해야 할 임무를 알지도 못하고, 설령 안하 할지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단테는 이 비겁한 자들을 지옥에도 들어가지 못하는 최악의 인간으로 묘사했다.] 
_ 배철현의 '수련' 중에서

<지옥의 문 _ 로댕>


** "미지근한 영혼"
"미지근한 영혼"은 살아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자이다. 좋은 일은 물론 나쁜 일조차 해본 적이 없다.
살아있을 때에도 '살아본 적'이 없는 자이니, 죽음조차 허용되지 않는다. 그러니 
지옥에도 들어갈 수 없다.

"미지근한 영혼"의 다른 이름은 '비겁(卑怯)자'이다. 자신의 안전과 이익을 위해, 소리내어야 할 때 침묵하고, 행동하여야 할 때 숨고, 어느 쪽이든 한 편에 서야 할 때 결단내리지 못하고 어중간하게 중간에서 머뭇거리는 자를 가리킨다.


** 누구에게나 칭송받는 사람(鄕原)은 덕의 도둑이다
鄕原德之賊也(향원덕지적야) _ 논어

공자께서는 선악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서 좋은 사람으로 평가된다는 것은 덕을 훔쳐가는 도둑과 같다고 하였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은, 자신의 가치관과 선악 판단이 분명치 못하여, 
항상 남의 기준이나 가치 평가에 맞춰 위선적으로 살기에 그렇게 되는 것이다. 이런 두루뭉술한 사람은 자신에게도 세상 사람들에게도 결코 진정으로 좋은 사람이 될 수 없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그 존재다움을 나타내는 덕(德)이 있다. 자신의 존재다움을 선명히 하지 못하면 그 덕을 해치는 법이다. 


단테의 '미지근한 영혼'은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누구에게도 좋은 적이 없는 사람이다. 그런 점에서 공자의 향원(鄕原,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보다 더 나쁘다. 그래서 지옥에조차 들어가지 못한다.



** "원수를 만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친구를 만들지도 못한다."

이 말도 단테의 '미지근한 영혼'이나 공자의 '향원鄕原'의 다른 표현으로 여겨진다.

비겁하거나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으로 살고자 하면, 비록 적을 만들지는 않게 되겠지만, 동시에 진정한 친구를 만들지도 못한다.



Posted by 허성원 변리사
분류없음2018.08.24 14:27

(** 페북에 올렸던 글)


[뉴스에서 배우는 특허]

스타트업의 기술을 농진청이 탈취했다는 기사입니다.

특허권자는 축우의 생체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하여 질병, 발정, 분만 등을 농장주가 쉽게 진단·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특허의 내용을 보니, 기술 내용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RFID 태그를 소의 뱃속에 주입하여 실시간으로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주요지입니다.
그런데, 농진청은 RFID를 쓰지 않고 와이파이 방식을 채택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특허침해가 인정될까요?

특허침해가 성립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RFID는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그것을 명시적으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통신방식은 이 특허에 해당하지 않다고 하여야겠지요.
만약 다른 통신방식까지 포괄하여 권리행사를 하고자 하였다면, 애초부터 단순히 '무선통신'이라고만 표현했으면 좋았을 겁니다.

왜 굳이 RFID로 한정했을까?
좀 이해하기 어렵네요. 내용을 볼 때 그렇게 한정하지 않아도 특허가능성이 있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안타깝지만, 스타트업의 승산이 낮아보입니다.



Posted by 허성원 변리사
분류없음2018.08.21 06:48

허성원 변리사의 골프손자병법

2018년 8월 8일에 GNI포럼 조찬세미나 36회차 기념 특강.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이노비즈협회 경남지회 주관









<



Posted by 허성원 변리사
분류없음2018.08.18 09:43

[180818 페이스북 게재]


고등학교 때 미술 선생은 화가였다.
국전에서 몇 번 상을 받았대나..

그런데 그 수상 작품들에 대해 진정한 작가는 사실 자신이라고 우기는 친구들이 몇 있었다. 그 중에 나도 포함되어 있었고.
언젠가 그 이야기가 나오니까, 선배와 후배들 중에서도 몇몇이 '그거 사실은 내 작품이었어'라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했다.
이 글을 보는 선후배들이 있으면 필경 이 글에다 '내가 정말 그 사람이다'라고 댓글을 다는 사람이 있을거다.

그렇게 자신이 작가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그 선생이 자신의 그림을 아이들에게 그리게 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은 많은 점을 찍어 완성하는 유화인데, 미술 준비를 해오지 않은 학생들을 자기의 작업실로 끌고 가서 그가 원하는 대로 점을 찍게 했다.
나는 집이 시골이어서 등교하는 데에만 근 2시간이 걸렸었고, 미술 준비와 같은 사치를 누릴 수 없었기에, 그 작품활동의 단골 사역병이었다. 그 점 찍는 작업에 숙달되어 나중에는 다른 친구들에게 점찍는 요령을 가르치는 조교노릇까지 하기도 했다.

당시 그림 사역을 하면서 진정으로 진정한 작가가 자신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다. 그저 시키는 대로 주어진 영역에 주어진 색상의 점을 찍는 단순 노동을 한 것으로 밖에 기억하지 않는다.

조영남 사건이 처음 터졌을 때에도 나는 그 생각을 하였다. 화투를 모티브로 한 그의 작품에서 창작적 오리지날리티는 조영남의 것이다. 조영남의 지시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그 구체적인 부분에서 아무리 자신의 화가적 숙련을 발휘했다고 해도, 그는 작가가 될 수 없다. 그저 남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도구로서 이용된 보조자에 불과하지 않은가.
그래서 나는 조영남과 개인적으로 아무런 친분도 없고 오히려 그의 캐릭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지만, 1심 판결에 수긍이 되지 않았다.

항소심에서 내 정서와 같은 판결이 나와서 나름 다행으로 생각한다.


"자신의 꿈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남의 꿈을 실현하는 도구가 될 뿐이다."
_ 토니 개스틴스
꿈은 상상력이고, 상상력이 아이디어로서 창의력이다.



Posted by 허성원 변리사